강원 LRS공유대학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지원

지역 문제해결(P3L )

데이터 중심 강원 지역산업 대전환

1. P3L

P3L : Place, Problem, Project 기반의 혁신적인 교수-학습 방법

강원지역 대학생의 지역문제해결을 고려한 학습자중심 맞춤형 학습

2. 사업목적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대학의 지역 문제해결 프로젝트(P3L) 기반 수업 운영 및 확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팀 협력을 통한 학생중심 수업 확대

3. 지원유형

1) 강원지역혁신플랫폼 지역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 교육(P3L) 운영을 위한 교안 및 교과목 개발

지역에서 발생하는 비구조화된 실제 문제와 사례를 중심으로 교안을 개발하여 교과목으로 운영

P3L 기반 교안개발을 통한 지역사회 및 산업체 수요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구현
사례)

강릉 : 가톨릭관동대 춘천:강원대, 한림대 원주:상지대, 연세대 횡성:송호대
2(간호교육방법론 1건) 9(부동산투자론 외 8건) 3(근골격계질환진단학 외 2건) 1(기초자동차공학)

2) 강원LRS공유대학 융합전공 P3L 적용 교과목 운영

강원LRS공유대학의 LMS 시스템을 통한 학생과의 상호작용 증가 및 교수자의 수업설계의 질적 향상

학습시스템(LMS) 기반 학습자가 계획을 세우고 협력하여 최종 결과물을 산출 및 수업 참여도와 전공 이해도 향상

3) P3L 기반 교수법 워크숍 개최 및 가이드북 제공

강원LRS공유대학 및 참여대학 교수자 중심 학생들의 참여와 협력,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

P3L의 개념, 수업 운영 방법, 문제 개발, 평가 계획 안내 및 ․수업 활용 방식, 수업 개선 보고서, 참고자료 설명

강원LRS공유대학 및 참여대학

교수자 중심 P3L 기반

교수법 워크숍

4) P3L 기반 수업컨설팅 및 수업개선보고서(CQI)

강원지역혁신플랫폼 교수자의 P3L 기반 수업컨설팅을 통한 핵심분야의 강의 품질 개선 및 P3L 수업 체계 구축

P3L 기반 수업개선보고서(CQI)를 통한 개인 맞추형 자기주도적 학습설계 계획 및 실행

P3L 수업컨설팅

P3L 수업개선보고서ICQI)

5)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혁신 포럼 개최

4. 기대 효과

P3L 기반 교육의 자율적인 참여와 지역 문제해결의 사회적 가치 확산

P3L 기반 교육을 통한 현장문제에 대한 관심 확대 및 실무능력 향상을 통한 현장 연계형 지역혁신 인재양성

P3L 기반 교육을 통한 실제적이고 현장중심적 사고력 확대와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함양에 따른 사회적 책임감 향상